연합뉴스 보도내용 ( 2023년 3월17일 포발협 입장문 ) > 알림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림사항

알림사항

알림마당 | 연합뉴스 보도내용 ( 2023년 3월17일 포발협 입장문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3-03-20 11:15 조회232회 댓글0건

본문

포스코홀딩스 본사 이전에 포항 각계 환영…"인력도 와야"(종합)

송고시간2023-03-17 15:26

 
요약beta
 
공유
 댓글 
글자크기조정
 인쇄
주주총회장 앞 집회하는 금속노조
주주총회장 앞 집회하는 금속노조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포스코홀딩스 주주총회가 열린 17일 주주총회가 열린 서울 강남구 포스코 센터 앞에서 금속노조원들이 집회하고 있다. 2023.3.17 jjaeck9@yna.co.kr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소재지를 서울에서 경북 포항으로 이전하는 안건이 17일 주주총회를 통과한 데 대해 포항 각계가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일각에서는 주소 이전뿐만 아니라 인력과 조직이 함께 실질적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포항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년여간 지역을 들끓게 했던 '포스코 지주회사(포스코홀딩스) 소재지의 포항 이전' 안건이 마침내 주주총회를 통과한 데 대해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국민의힘 김정재 국회의원(포항 북구)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진심으로 환영하고 포항시와 포스코 상생발전을 기대한다"고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ADVERTISEMENT

같은당 김병욱 국회의원(포항 남구·울릉)도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 이전을 환영한다"며 "본사 이전이 단순한 주소 이전에 그쳐서는 안 되고 포항에 새로운 포스코 타운을 조성하고 인적자원이 이동하는 실질적인 본사 이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페이스북에 "포스코는 누가 뭐래도 포항 기업이며 민족기업인데 난데없이 포스코홀딩스를 만들어 서울에 본사를 차려 지역민 분노와 항의시위를 유발했다"며 "포스코홀딩스 포항 이전은 당연한 조치"라고 썼다.

포항지역발전협의회는 입장문을 통해 "포스코홀딩스 본사 포항이전 안건이 포스코 주주총회에서 통과된 것에 환영의 뜻을 밝히고, 포스코와 포항시민의 반복적 갈등은 끝을 내길 바란다"며 "본사 주소지만 포항으로 옮기는 것이 아닌 실질적 본사 이전과 적극적 기업투자를 포항시민은 바란다"고 주문했다.

'포스코 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일단 환영하며 서울사무소에는 필수 요원만 남고 대다수 인원이 포항으로 옮겨와야 한다"고 말했다.

포스코그룹은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포스코홀딩스 본사를 서울에 두기로 했다가 지난해 초 포항시민의 거센 반발을 샀다.

포항은 포스코를 중심으로 한 철강산업 기업체와 함께 성장해 한때 인구가 52만여명에 이르렀다.

그러나 최근 인구 유출과 신생아 감소로 인구가 50만명 미만으로 줄었다.

이런 상황에서 포스코홀딩스가 서울에 주소를 두기로 하자 포항시민은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방소멸, 투자 축소, 인력 유출, 세수 감소 우려 등을 이유로 집회, 서명운동, 현수막 게시 등을 통해 반대해왔다.

이에 포스코그룹은 이사회 및 주주 설득을 거쳐 지주회사 소재지를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하고, 미래기술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두며,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포항시와 지역 상생협력 및 투자사업을 협의하기로 지난해 2월 포항시와 합의했다.

포스코홀딩스 이사회는 지난달 20일 일부 이사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본사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변경하는 안건을 주총에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주주총회 통과는 국가와 지역 그리고 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첫 장을 열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기업이 지방에서 필요한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교육지원 및 연구지원을 통해 지역인재 양성에도 적극 참여해 지속 가능한 산학연 협력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3-03-20 11:24:13 보도자료에서 이동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TEL. 054-242-0781 FAX. 054-248-3657 포항시 북구 불종로 28번길 2

Copyright © pordeca.or.kr. All rights reserved.

오른쪽 배너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